울산광역시 남구 중앙로 164(달동 881-3번지), 4층
첫 진료는 반드시 시간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뉴로피드백

뉴로피드백이란?

우리의 뇌는 모든 신체 부위 중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신체의 기능을 올바르게 통제하지 못하면 각종 질환이 발생합니다. 특히 뇌파가 비정상적으로 생성되면, 뇌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타이밍(timing)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심한 감정변화, 스트레스 등의 증상을 초래하며,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육체의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것처럼, 정신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뇌를 위한 에어로빅 운동인 뉴로피드백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뉴로피드백은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뇌파를 자기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과학적인 의료기술입니다.

뉴로피드백의 역사

연구결과 뇌파 훈련을 받은 고양이들의 25%는 간질증세가 전혀 없었고, 75%는 간질에 대한 저항력이 두 배 이상 강화되었습니다.
2000년에는 간질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연구에서도 유사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뉴로피드백 적용사례

아래의 사례들은 Neurofeedback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미국 EEG Spectrum International에서 제공된 현지의 사례들입니다.

사례 1.
불안증 및 하지불안증후군 진단을 받았으며, 과거에 세차례의 방광수술 경험이 있는 69세의 'Lee' 라는 여성의 사례

환자의 증상: 알레르기, 심야 유뇨증, 하지불안증후군, 불안, 극심한 스트레스
뉴로피드백의 효과: 6개월 동안 총 30회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하였으며, 대부분의 증상들이 모두 완치되었으며, 아주 미약한 하지불안증후군이 있을 뿐이다. 수면이 편안해 졌으며 운전을 하는 중에도 각성상태가 매우 좋아졌다.

사례 2.
IBS, 우울증, 수면장애, 불안 및 공포증 진단을 받은 46세의 'C.L' 이라는 여성의 사례

환자의 증상: IBS, 우울증, 수면장애, 불안 및 공포증과 동시에 혐오감, 구토증세, 두통, 기억력 감퇴, 폐경기 증상,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뉴로피드백의 효과: 총 35회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한 후 모든 약물치료를 중단할 수 있었으며, 그녀가 필요한 것은 약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그녀는 머리카락이 더 두꺼워지고 건강해졌으며, 손톱도 부러지지 않고 건강한 상태로 변하는 것을 느꼈다.

사례 3.
섬유증식증, 이명(耳鳴) 진단을 받은 51세의 'Mary' 라는 여성의 사례

환자의 증상: 섬유증식증, 좌,우 다리의 지속적인 통증, 좌골 신경통, 좌,우 발꿈치의 통증, 이명, 공격적인 성향, 감정의 기복이 심함, 신경질 적인 두통, 편두통
뉴로피드백의 효과: 최초로 뉴로피드백 훈련 후 두통이 사라졌으며, 밤에는 복용하던 약물을 먹는 것 조차 잊고 잠자리에 들어 숙면을 취했다. 그녀는 만성 통증, 만성 피로, 우울증, 두통, 수면장애, 불안증 치료를 위해 총 35회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마쳤으며 그녀는 그 동안 복용하였던 모든 약물 치료를 중단하였다. 현재 그녀는 우울증 증세가 완전히 사라졌다.

사례 4.
우울증 진단을 받은 44세 'Bob' 이라는 남성의 사례

환자의 증상:우울증, 불면증, 늘 피로하고 의기 소침함, 알레르기, 두통, 만성 통증, 자주 눈물을 흘림
환자의 상태: 4년 전 뇌의 뒤쪽에 외상성의 충격을 받음. 과거에 집중력 결핍, 학습 장애, 사회성 결핍 등의 문제가 있었슴. 그의 어머니의 병력 중 알레르기, 편두통, 우울증, 중독증이 있었슴. 뉴로피드백의 효과: 3회의 뉴로피드백 훈련 후에 그는 더 이상 눈물을 흘리지 않았으며, 숙면을 취하였다. 그 후 훈련을 받은 지 약 3주째에 그는 약물을 더이상 복용하지 않고 두통이 없으며 등, 목, 위의 통증이 거의 없다고 하였다.. 총 24회의 훈련을 마치 Bob은 '지그마지 살아오면서 이렇게 좋은 기분을 느껴본 적이 없습니다.

사례 5.
27세부터 야행성 발작 증세를 보여 온 현제 44세의 'E' 라는 여성의 사례

환자의 증상: 기억력 감퇴, 입술이 마름, 어지러움, 시간 개념의 혼란, 마음의 동요가 심하고 논쟁적임. 만성통징, 우울증, 두통, 불안, 변비, 심한 관절염, 불면증, 심하게 코를 고는 증상, 약물에 매우 의존적임.
뉴로피드백의 효과: 뉴로피드백 훈련을 주 2회씩, 총 5주 동안 실시한 후 우울증 증상이 감소되고, 기억력이 향상되었으며, 어지러움도 사라졌다. 그녀는 어떤 부작용도 없이 약물을 줄여나가기 시작하였다. 계속해서 10주 동안 훈련을 실시한 후 그녀는 약물을 더욱 줄여나갔으며 발작증세가 없어졌다. 그녀의 불면증, 코를 골거나 심한 몸부림 등의 수면 장애가 극복되었고, 가족들과의 화목한 관계를 회복하였다.

뉴로피드백에 대한 전문의의 소견

Jonathan Walker, M.D., Neurologist, Dallas, TX
"Neurofeedback은 간질, 우울증, 자아열등의식, 선천적인 뇌 손상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 외상은 없지만 정상적인 기능에는 문제가 있는 '만성적인 신경질활'의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다발성 경화증과, 유독성 물질에 의한 뇌 질환(예를 들면 신경기능의 작용을 방해하는 화학물 중독), 만성 통증, 편두통, 섬유증식증 등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Terry Cook, Psychiatrist, New South Wales, Australia
"저는 Neurofeedback으로 우울증 환자의 치료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 우울증 환자에게도 적용 후 좋은 차도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Neurofeedback을 좀 더 많은 분야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Jack Woodword, M.D. Board Certified Psychiatrist, Clayton
"저는 38년 동안 치료를 하면서 Neurofeedback만큼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과거에는 수 개월 이상의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Neurofeedback을 이용한 치료에서는 불과 수 주일 이내의 짧은 시간에 치료 결과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뉴로피드백 훈련 FAQ

Q. 뉴로피드백 훈련은 보통 몇 회에 걸쳐 진행됩니까?
A. 초기 단계에서는 규칙적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총 훈련 기간은 환자의 질환과 그 상태 정도에 따라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1주일에 2~3회, 총 20회~40회로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10 회의 훈련기간 이내에 환자는 그 효과를 느낍니다.
Q. 뉴로피드백 훈련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나요?
A. 현재까지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뉴로피드백 적용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종류 적용 대상
수면 장애 개선 프로그램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해 아침에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은 경우
만성 통증 개선 프로그램 만성 통증은 육체적인 통증과 함께 정신적인 통증을 동시에 치료해야 효과적입니다. 원인 불명의 두통이나 편두통, 늘 몸이 쑤시고 편안하지 않은 경우